문화/영화

이정재, 가디언 인터뷰 전문 번역: "오징어 게임은 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Zigzag 2022. 11. 5. 14:04
반응형
비영어권 배우로는 최초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정재는 이제 세계적 스타 반열에 들어서고 있다. 스타워즈 시리즈 '더 애콜라이트'(The Acolyte)의 캐스팅은 그의 세계적 유명세를 뒷받침한다. 물론 그가 이런 세계적 유명세는 오징어게임에서 비롯됐다. 오징어게임은 그의 유명세만 바꾼 것이 아니라 그의 세상을 보는 시각을 바꾸었다. 오징어게임의 잔혹하고 끔찍한 세계가 단지 드라마만의 세계가 아니라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세계라는 사실에 그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시각을 바꾸게 한 것이다. 그는 이제 '헌트'로 감독으로 데뷔했으며 계속 연기와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 이 글은 이정재의 Guardian과의 11월 4일 자 인터뷰 Lee Jung-jae: ‘Squid Game made me rethink how I look at the world’의 번역으로 이정재의 연기 데뷔와 경력, 헌트의 감독 과정, 오징어게임에 대한 그의 단상, 그리고 스타워즈 캐스팅 과정을 그 자신의 목소리로 들려주고 있다.

이정재: "오징어 게임은 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Michael Segalov

이 디스토피아 TV 드라마는 이 한국 배우를 세계적인 스타로 만들어 그에게 에미상을 안겨주었다. 이제 그는 자신만의 스파이 액션 스릴러물을 쓰고 감독했다.

한계를 모르는 이정재. 사진: Sebastien Vincent/Contour by Getty

런던 중심부의 한 호텔 스위트룸에서 만나기 전날 밤, 이정재는 웨스트엔드 영화관 무대에 앉아 모여든 관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했다. 런던 동아시아 영화제(London East Asian film festival)의 스타들이 즐비한 개막 행사에서, 1980년대 한국을 배경으로 한 액션으로 가득 찬 OTT 정치적 음모 스릴러인 이정재의 최근 프로젝트인 헌트(Hunt)가 막 상영되었다. 하지만 관중들이 한국 영화와 은막의 이 영웅에게 함성을 지르고 환호하는 동안, 이정재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는 통역을 통해 "영화에서 약간 잘못된 중요한 부제가 하나 있다"라고 한탄했다. "'너를 지켜줄게'(watch over you)라고 해야 할 때 '너를 지켜볼게'(keep my eyes on you)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의미는 같았지만 뉘앙스는 그다지 맞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정말 죄송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폭발, 총격전,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이 2시간 동안의 꼬임과 반전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 작은 자막의 혼란을 발견한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가 즉시 그것을 제기하기로 선택한 것은 그가 자신이 쓰고, 감독하고, 주연을 맡은 영화인 헌트를 개봉하는 데 있어서 느끼는 책임감의 무게를 보여주는 증거이다. 그가 한국에서 가장 인정받는 배우 중 한 명으로 한국에서 30년의 업계 경험에도 불구하고, 이정재는 헌트가 그의 감독 데뷔작이다. 그리고 넷플릭스의 대히트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서 주연을 맡아 49세의 나이를 세계 스타덤에 오르면서, 세계의 시선이 그에게 쏠리고 있다.

행운의 숫자… '오징어게임'의 이정재(가운데) 사진: Noh Juhan/Netflix

"그 비즈니스에 배우로서 수십 년 동안 몸담았습니다, "라고 이정재는 어두운 회색 정장을 입고 안락의자에 앉으며 말한다. "나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이 산업과 영화 제작을 이해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대본을 쓰고, 연출하고, 제작하고, 스태프와 출연진을 챙기면서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열었습니다."

1980년대 남북한의 긴장된 냉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빠른 전개만큼이나 복잡하다. 이정재는 남한에서 경쟁하고 있는 두 명의 정보 차장 중 한 명이다. 일단 북한에서 유명한 탈북자가 그들의 계급 안에 첩자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면, 두 사람과 그들의 팀은 서로를 조사함으로써 첩자를 뿌리 뽑는 임무를 맡게 된다. 활기 넘치는 오프닝은 또 다른 암살 시도가 계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땅에서 한국 대통령의 목숨을 노리는 시도가 펼쳐진다. 이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액션 드라마에서 일부 시퀀스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하고 다른 시퀀스는 완전히 허구이다.

이정재는 이 영화를 만드는 데 4년이 걸렸다. 줄거리와 대본에 대한 끝없는 개작이 있었는데, 그는 관객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그들의 믿음이 형성되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만들기를 희망한다. 당초 이정재는 이것을 연출할 생각이 없었다. "나는 그것을 맡기려고 여러 감독들에게 접근했지만, 제가 영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제가 너무 많은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그는 각자가 그 기회를 거절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고 말한다. "그것은 한국 역사의 실제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데, 그것은 복잡합니다."라고 이정재는 손가락으로 리스트를 꼽아보기 시작하며 말한다. "또 다른 사람은 두 주인공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액션 장면들은 방대했고, 1980년대를 묘사한 워싱턴 DC, 코리아(남북), 태국과 일본은 너무 큰 과제였다. "어쨌든…"이라며 이정재는 웃는다. "그래서 결국, 제가 감독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예술과 문화에서 언어가 최우선 순위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썼어요."라고 그는 재빨리 덧붙였다. "크루들은 나보다 훨씬 경험이 많았습니다. 처음부터 나는 그들에게 정직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신입이고, 아는 것이 많지 않으니 가르쳐 주세요.'라고 말이죠." 그는 모든 부서와 끝없는 회의를 열고, 저녁과 주말을 스스로 정한 숙제로 보내곤 했다. "나는 이 영화를 만드는 데 걸린 시간 동안 7개의 연기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라고 이정재는 말한다.

이정재는 곤경에 처했을 때 자신만의 방식이 있고, 힘들 때 그것을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디자이너 하용수가 그의 모델 잠재력을 보았을 때 10대 후반 동안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일하고 있었다. "나는 인테리어 회사에 취직하고 싶었습니다."라고 이정재는 말한다. “그런데 모델링이 잘 돼서 계속 연락이 왔어요.” 그는 TV 광고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그러고 나서 저는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초콜릿 광고를 얻었습니다, "라고 그는 설명한다. "그것은 나를 '느낌'(Feelings)이라는 TV 쇼에 캐스팅되게 했습니다." 거의 하룻밤 사이에, 이정재는 널리 알려진 이름이 되었다. 1994년, 그는 영악한 남자 모델을 연기하며, 대형 스크린 드라마 '젊은 남자'(The Young Man)에 출연했다. 그는 "하지만 나는 배우가 될 준비가 전혀 안 돼 있었습니다"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먼저 성급하게 내던져졌습니다. 재미없었어요. 그것은 나에게 끔찍한 경험이었고, 나는 무서웠습니다. 나는 그 기술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학에 가서 학부 과정을 밟고 석사 과정을 밟았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연기 코치와 함께 일하면서 제대로 배워야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액션맨…헌트의 이정재. 사진: Guardian

이후 30년 동안, 이정재의 경력은 장르에 걸쳐 발전했다. 코미디와 드라마, 강도, 로맨스가 있었고, 많은 것들이 국제적인 관객들에게 다가갔다. 그 후 2021년 9월,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를 통해 출시되었고 즉시 초신성이 되었다. 엄청난 상금을 걸고 어린이 게임에 대한 일련의 치명적인 리프를 경쟁하는 일련의 참가자들에 이어, 이 공포 스릴러는 놀라울 정도로 그럴듯할 만큼 디스토피아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다시 한번, 거의 하룻밤 사이에 이정재의 경력은 국보에서 국제적인 센세이션으로 바뀌었다.

그는 쇼의 성공에 대해 "물론 기쁘지만, 씁쓸하면서 달콤합니다. 네, 전 세계 관객들이 한국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높이 평가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오징어 게임의 주제, 즉 우리가 개인의 부를 축적하기 위해 얼마나 멀리까지 갈 의향이 있는지,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가야 하는 길이 얼마나 멀지에 대해 생각한다면, 그것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다는 사실은 걱정스럽습니다. 당신은 이것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의 현실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저를 매우 슬프게 만듭니다."

오징어 게임은 중독성 있는 관람을 가능하게 한다. 높은 제작 가치와 흠잡을 데 없는 연기도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류가 밀어붙일 수 있는 한계에 대한 탐구다. "그리고 우리는 이 캐릭터들이 그 극단으로 내몰린 경험을 표현해야 했습니다."라고 이정재는 설명한다. "그렇게 하는 게 어땠냐고요? 심하게 재미없었어요. 게임 세트가 아름다울수록, 그리고 유치하고 재미있어 보일수록, 그것은 등장인물들에게, 그리고 따라서 배우로서 우리에게 더 끔찍했습니다."

그 쇼는 직업적인 의미에서 그의 삶을 변화시켰지만, 그것은 또한 그것의 스타에게 더 개인적인 흔적을 남겼다. "저는 그 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합니다, "라고 그는 말한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하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생각하게 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망각하며 삽니다. 그것은 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올해 9월, 이정재는 역사를 썼다. 로스앤젤레스의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그는 드라마 시리즈에서 뛰어난 주연 배우로 에미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비영어권 쇼의 배우에게 주어지는 첫 상이었고, 이정재는 이 상을 수상한 최초의 아시아인이기도 했다. "세계는 긴밀하게 함께 움직이고 있습니다, "라고 그는 그의 수상에 대해 말한다. "우리는 국가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고,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술과 문화에서 언어가 최우선 순위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역사적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배우들은 할리우드에서 인정받기 위해 언어를 바꿔왔다. 이정재는 그것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다가오는 스타워즈 시리즈 '더 애콜라이트'(The Acolyte)에서의 그의 캐스팅은 전 세계적으로 그가 이제 한국 문화의 선두주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추가적인 증거이다.

그는 "물론 부담감을 느낍니다."라고 말한다. "일종의 책임감입니다. 하지만 제가 어렸을 때 이런 일이 있었더라면 '와, 더 열심히 해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줘야지'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 문화가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더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일부 훌륭한 한국 드라마가 세계 무대에 설 수 있습니다. 그것은 흥분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감독 데뷔를 하기에는 과감한 시기다. 특히 콘셉트와 전달 면에서 매우 야심 찬 영화라면 더욱 그렇다. 그는 다시 그것을 할 것인가? 이정재는 잠시 생각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말하자면"이라며 그는 이제 웃으며 말한다. "내가 연기하고 감독하는 액션 영화를 다시 만드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 다른 장르일 겁니다." 심지어 이정재와 같은 열정적인 사람에게도, 폭발적인 세트피스를 위해 카메라 앞과 뒤에 동시에 있는 것은 아마도 일회성 경험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