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로제타석 해독 200주년: 샹폴리옹에 앞서 그를 안내했던 아랍과 고대의 문자 해독가들

Zigzag 2022. 9. 28. 02:20
반응형
■ 역자 주: 1822년 9월, 오늘날 이집트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비교 언어학의 선구자가 된 장프랑수아 샹폴리옹(Jean-François Champollion)은 "내가 해냈어!"라고 외치며 의자를 박차고 일어났다. 그는 이집트의 민중어, 그리고 고대 그리스어와 함께 쓰인 로제타석의 고대 그리스 상형문자를 해독했다. 그 이후 사람들은 로제타석의 해석이 그만의 독창적인 작업의 결과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샹폴리옹보다 거의 1천 년 이전에 아랍의 연금술사 아부 바크르 아흐마드 이븐 와시야(Abu Bakr Ahmad Ibn Wahshiyya)가 상형문자 해독에 착수했고 그의 연구는 후에 이집트 상형문자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안내서가 되었다. 아랍 학자들은 유럽의 소위 '암흑기'라 불리는 천년의 중세로 빠져들며 그리스와 로마와 단절되었을 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포함한 그리스 지식을 번역해 이 세계와 중세 유럽 그리 근대의 가교를 놓았다. 하지만 비유럽과 비서구의 흔적을 지식 계승의 경로에서 지우려는 서구의 시도는 이들의 공적을 없애고 근대 서구 문명이 오직 서구 자신의 독창적 노력의 산물로 그려왔다. 로제타석의 해독을 둘러싼 사건들은 이런 지식 전승 역사의 왜곡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글은 고대 로마의 박물학자이자 정치인인 대폴리니우스(Pliny the Elder)와 행정가이자 철학자인 그의 조카 소플리니우스(Pliny the Younger)에 관한 전기 'Shadow of Vesuvius: A Life of Pliny'를 쓴 작가 Daisy Dunn의 BBC Future 9월 26일 자 기고 The Rosetta Stone: The real ancient codebreakers의 번역으로 샹폴리옹의 로제타석 해독의 전사, 그에 앞서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를 해석해왔던 그의 아랍과 다른 선구적 해독가들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다.

로제타석, 진정한 고대 암호해독가들

이집트 상형문자는 200년 전 로제타석이 해독되면서 완전히 풀렸다. 그러나 그 훨씬 전에 아랍 학자들은 이러한 고대 문자로 그들만의 발견을 했다고 BBC 문화의 새로운 시리즈 비밀 언어(Secret Languages) 중 첫 번째 시리즈에서 Daisy Dunn은 쓰고 있다.

Daisy Dunn

사진: British Museum

1822년 9월 어느 날 오후, 장프랑수아 샹폴리옹(Jean-François Champollion)은 로제타석의 상형문자를 놓고 몇 년 동안 고군분투하고 있었는데, 그가 마침내 그것을 해독했다고 믿었다. 강렬한 흥분 속에서, 이 31세의 프랑스인은 메모를 정리하고 그의 형제 찾기 위해 서둘렀고, 즉시 실신했다.

그로부터 23년 전, 현대 라시드(Rashid)의 로제타(Rosetta)에 있는 나일 삼각주(Nile Delta)에서 우연히 발견된 이 비석은 전 세계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799년 7월 나폴레옹의 부관 중 한 명인 피에르 프랑수아 자비에 부샤르(Pierre-François-Xavier Bouchard)라는 이름의 군사 엔지니어는 도시 요새의 파괴와 재건을 지휘하고 있었는데, 그때 잔해 밑에서 검은 물체가 발견되었다. 그의 공적으로, 부샤르는 그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즉시 깨닫고, 더 자세한 조사를 위해 카이로에 있는 존경받는 이집트 연구소(Institut d'Égypte )로 가져가기 전에 그것을 청소했다.

놀랍게도, 무거운 석판에는 세 개의 비문이 있었는데, 각각은 보기에 매우 달랐다. 하나는 고전 그리스어로 쓰였고, 다른 하나는 이집트 상형문자로 쓰였고, 세 번째는 시리아어로 추정되었지만 나중에 민중어(Demotic, 나중에 일상적인 통신에 사용되는 이집트 문자)로 확인된 것이다. 부샤르가 인식한 바와 같이, 비문들이 모두 같은 것을 말한다면, 그리스어에 대한 지식은 지금까지 완전한 해독을 피했던 다른 두 문헌을 해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전망은 매우 흥미로웠다. 따라서 이 돌은 런던의 골동품 협회(Society of Antiquaries)로 배송되어 사본이 만들어지고 전 세계의 도시와 대학에 배포되었다. 원본은 1802년 조지 3세의 유증으로 대영 박물관에 설치되었다.

샹폴리옹은 그가 의자에서 뛰어내리며 "알았다!"를 외쳤을 때 퍼즐의 일부만을 풀었을 뿐이었다.

그러고 나서 그리스어를 번역하고 그것을 다른 두 언어의 비밀을 푸는 데 사용하기 위한 경주가 시작되었다. 읽을 수 있는 본문은 이 세 개의 비문이 실제로 내용이 동일하며 기원전 2세기 프톨레마이오스 5세(Ptolemy V)의 숭배와 관련하여 멤피스의 사제 평의회에서 통과된 법령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했다. 그러나 1799년 돌의 발굴과 1822년 샹폴리옹의 유레카 순간 사이의 시간이 시사하듯이 암호 해독의 도전은 예상보다 더 어려웠다. 게다가, 그의 믿음과는 달리, 샹폴리옹은 그가 의자에서 뛰어내리며 "알았다!"를 외쳤을 때 퍼즐의 일부만을 풀었을 뿐이었다.

로제타석에는 상형문자, 민중문자, 고대 그리스 문자 비문이 새겨져 있다. 사진: British Museum

10월에, 그의 상형문자의 완전한 해독을 기대했던 샹폴리옹의 해독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회가 런던의 대영박물관에서 열릴 것이다. 첨부된 카탈로그에서 설명하듯이, 피작(Figeac) 태생의 학자는 "다양한 형태의 고대 이집트 언어의 구조적 논리를 가장 먼저 파악한 사람"이며, 결과적으로 지적 경주를 이긴 사람으로서 지속적인 명성을 누렸다.  하지만 샹폴리옹은 정말로 사람들이 믿었던 것 같은 선구자였을까?

로제타석이 발견되기 거의 천년 전, 아랍 학자들은 이집트 기념물과 무덤 그림에서 발견한 상형 문자와 씨름하기 시작했다. 매우 회화적인 글쓰기 방법은 기원전 3250년경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이집트에서는 "신성한 단어"로, 그리스에서는 "신성한 조각" 또는 "상형 문자"로 알려져 있다. 서기 5세기에 사용이 중단되었지만 이 중세 학자들은 문자가 여전히 해독될 수 있고 비문의 비밀이 드러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븐 와시야는 상형문자의 일부를 이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알려진 문자를 사용하여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문자를 해독할 수 있다는 콘셉트로 작업하고 있었던 것 같다.

9세기에, 이라크의 연금술사 아부 바크르 아흐마드 이븐 와시야(Abu Bakr Ahmad Ibn Wahshiyya)는 잃어버린 과학적 지식을 재발견하기 위해 상형문자를 번역에 착수했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고고학 연구소의 선임 명예 연구원이자 카타르 대학 출판사의 인수 책임자인 오카샤 엘 데일리(Okasha El Daly) 박사는 "일부 사원 벽에는 연금술 과정과 관련된 과학적 문헌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터무니없지는 않았습니다"라고 말한다.

10세기 바그다디 서점의 아들인 이븐 알 나딤(Ibn Al-Nadim)은 상징으로 가득 찬 이븐 와시야의 메모를 보았다고 기록했다. 이븐 와시야는 상형문자의 일부를 이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알 나딤이 지적했듯이, 알려진 문자를 사용하여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문자를 해독할 수 있다는 콘셉트(이는 나중에 샹폴리옹에 의해 채택되었다)로 작업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븐 와시야(Ibn Wahshiya)의 985년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번역. 사진: Alamy

이 방법은 거의 동시에 샹폴리옹의 주요 라이벌인 토마스 영(Thomas Young)이 맡았다. 그의 현대 전기 작가에 의해 "모든 것을 아는 마지막 사람"이라고 묘사된 이 영국의 박식가는 돌 위에 새겨진 민중 문자에 집중했고, 이것이 상형문자를 이해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은 1814년 책에서 로제타석의 세 비문에 걸쳐 그의 작품 중 일부를 공개했다. 그의 민중 문자의 해독에 대한 성공은 샹폴리옹에게 매우 귀중한 것으로 증명되었고, 샹폴리옹은 그에 상응하는 상형문자를 해독하기 위한 경쟁에서 그를 이겼다.

축적된 지혜

엘 데일리 박사는 BBC 컬처에 "과학적 진보는 축적된 것입니다. 샹폴리옹은 무에서 작업하지 않았다. 그는 이전의 기고문을 연구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랍어도 알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언어학자는 천년 동안 상형문자를 해독하려고 시도한 아랍 작가들의 작품 일부가 포함된 원고에 접근했을 가능성이 높다.

초기 서양 학자인 독일의 아타나시우스 키르허(Athanasius Kircher)는 이집트 상형 문자 해독에 관한 자신의 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일반적으로 번역된 아랍어 저술을 참고하여 정확하게 이 작업을 수행했다. 키르허의 17세기 중반의 방대한 오이디푸스 아이굽티아쿠스(Oedipus Aegyptiacus)에 40개 이상의 아랍어 문헌이 언급되어 있다. 이븐 와시야의 작업에 대한 그의 지식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불행히도 샹폴리옹은 그의 출처를 같은 방식으로 인용하는 데 실패했다. 즉, 그의 궁극적인 성공에 대한 초기 학자들의 기여는 깊이 평가하기 어렵다.

후나이 이븐 이샤크(Hunayn ibn Ishaq)는 의학 및 과학 논문을 포함한 많은 고대 그리스 문헌을 아랍어와 시리아어로 번역했다. 사진: Alamy

동양의 필경사와 학자들의 손을 거쳐 가면서 이런 식으로 지식의 전달이 흐려지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었다. '지식의 지도'(The Map of Knowledge)의 저자인 바이올렛 몰러(Violet Moller) 박사는 고대에서 르네상스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아랍 학자들이 너무 자주 간과되거나 역사에서 기록되지 않았다고 설명한다. "이 일의 배후에 있는 개별적인 동기가 무엇인지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작가 갈렌(Galen)의 의학 서적이 그리스어에서 아랍어로 번역되고 후네인 이븐 이샤크(Hunayn Ibn Ishaq)라는 사람에 의해 개정되고 크게 수정되었을 때, 일부 라틴학자들은 이 작품을 순수 그리스적인 것으로 제시했습니다. 지식의 통로였던 아랍 학자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몰러에 따르면, "그리스인들이 더 높은 종류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 더 광범위하게 있었습니다. 또한 그 시대에 아랍인과 기독교인 사이의 적대감의 결과인 반이슬람 감정의 요소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북아프리카에서 온 한 아랍 학자는 이탈리아에 있는 라틴어로 글을 번역했는데, 그는 같은 일을 했습니다(비서구적 기여를 모호하게 하는 일). 그것은 아마도 부분적으로 실용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리스 지식에 기반한 텍스트는 유럽 학자들에게 더 매력적일 것이었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샹폴리옹은 나중에 출처를 밝혔을 가능성이 있다. 데일리 박사가 언급했듯이 그는 해독에 대한 발견이 있은 후 불과 10년 만에 사망했고, 그의 출판물을 다시 보고 싶은 유혹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가 있었다면 이븐 와시야 외에 그의 참고 문헌에 아타나시우스 키르허라는 이름이 지정되었을 것이다. 독일인들은 다른 서양 학자들에게 초기 아랍어 학문에 이르는 중요한 길을 제공했다. 키르허는 또한 콥트어를 마스터하는 것이 상형문자를 마스터하는 열쇠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콥트어는 24개의 그리스 문자와 7개의 이집트 민중 문자를 결합한 후기 이집트 문자로 학술적 맥락에서 자주 사용되었다. 알-이드리시(al-Idrisi)라고 불리는 13세기 이집트 학자는 이 문자와 상형 문자 사이의 초기 연결을 이끌어 낸 사람들 중 하나였다. 알-이드리시와 같은 시대의 여러 아랍어 사본은 실제로 콥트어 문법 가이드를 특징으로 하며 이들 중 상당수가 서구에 도입되었다. 키르허는 특정 상형 문자를 콥트 문자에 매핑하여 두 문자 간의 연결을 추가로 조사했다. 그 과정에서 그는 일부 상형 문자에 음성적 의미가 있다는 초기 아랍 학자들의 가설을 확인했다.

그는 하나의 소리가 하나 이상의 상형문자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이것이 단순한 문자가 아니라 구어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비슷한 경로를 따르던 샹폴리옹은 처음에는 문자의 음성적 요소를 경시했다. 그의 첫 번째 생각은 상형 문자가 이집트인 이외의 이름을 쓰는 데 사용되었을 때 주로 소리를 나타낸다는 것이었다. 나중에 실신 에피소드가 있은 후 그는 음성학이 실제로 문자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이집트 이름을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하나의 소리가 하나 이상의 상형문자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이것이 단순한 문자가 아니라 구어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샹폴리옹이 이러한 발견을 하는 데 있어 학문의 역사에 막대한 공헌을 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엘 데일리 박사는 "샹폴리옹이 없었다면 우리의 지식은 수십 년을 더 기다려야 했을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로제타석에 있는 상형 문자의 해독은 이전에는 이해할 수 없었던 수백 개의 다른 텍스트의 번역을 수세기에 걸쳐 용이하게 했고 따라서 학문과 토론의 무수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 인간적인 면에서도 샹폴리옹은 그의 인내심과 지적인 영향력에 대해 칭찬을 받을 만했다.

그러나 200년이 지난 샹폴리옹의 위대한 업적을 축하하면서 오늘날 많은 경우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자신의 발견을 통해 그의 길을 가도록 도운 다른 학자들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븐 와시야, 아타나시우스 키르허, 토마스 영과 같은 사람들이 고대 문자 중 가장 신비로운 신비를 풀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했다. 이제 그들이 수세기 전에 그토록 열성적으로 착수한 퍼즐 속으로 그들을 다시 넣어야 할 때이다.

반응형